본문 바로가기
정보

메타버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세계

by 특급생활정보 2021. 9. 2.
반응형

혹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제페토라는 메타버스를 들어보셨나요?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재택근무를 한다던지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메타버스라는것에 주목하고있는데요. 현재 들리는 소식에 따르면 교육,게임,영화,쇼핑,공연 등 다양한곳에 활용되어지고 있고 어마어마한 자금이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메타버스라는 것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다루어 볼까 합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에서 메타는 가공이나 추상적인것을 의미하는 메타와 현실세계라는 의미를 가지고있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탄생한것인데요. 아마 이부분만 보면 기존에 보편하된 가상현실인 VR을 떠올리실수 있는데요. 메타버스는 VR에서 즐기던 게임이나 가상세계를 벗어난 것이라고보면됩니다.

 

 

메타버스는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적인 또는 문화적인 그리고 경제적인 소비활동까지 할 수 있다는것이 큰 특징입니다. 현재 5G사용화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문화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큰 주목을 받게되었습니다.

 

 

 

만일 메타버스라는 주제가 생소하시고 이해가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레디플레이어 원을 한번 감상해보시면 메타버스란 개념을 즐겁게 이해하실수 있을듯합니다.  

 

메타버스 사례

 

 

교육

 

최근 하나은행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중 하나인 제페토를 통하여 MZ세대를 위해 "부린이를 위한 주거 지원 혜택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금융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최근일에는 첫차 구매상식이나 미리보는 근로소득 및 절세방법을 주제로 교육을 하였으며 현재 메타버스를 통해 다양한분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게임 

 

아직 출시되진 않았지만 출시전부타 메타버스게임으로써 난리난 도깨비를 들수 있는데요. 현재 나온 메타버스게임중 가장 한국적이면서 현실적인 요소를 도입한 게임이라고봅니다. 가상세계를 구현함으로 문화체험,소셜 및 경제활동등 가상과 현실을 넘어다니며 즐길수 있습니다.

 

 

쇼핑 

 

현재 홈쇼핑업계에서도 새로운 소비주체로 부상하고있는데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 쇼호스트가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할정만이라고 합니다. 이에 발 맞추어 롯데홈쇼핑에서는 디지털콘텐츠제작사NEW,카이스트 인공지능연구소,엔진비주얼웨이브등과 메타 휴먼개발에 대한 업무협약까지 체결했다고합니다.

 

메타버스 제페토 블랙핑크

음악

 

네이버 메타버스인 제페토를 통해서 블랙핑크가 지난해 9월 아바타형태로 팬사인회를 열었으며 방탄소년단 또한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신곡 다이너마이트 안무버전 뮤직비디오를 공개한바 있습니다. 

 

 

메타버스 문제점

드론이라는 기술이 우리에게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지만 전쟁에서  무기로도 활용되는것처럼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술은 문제점이 생길수 밖에 없는데요. 메타버스 또한 현시점에 예고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법률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세계에서 일어나는 범죄에 관환 현실적인 법률이 빠르게 만들어 질수 있는가 입니다. 현실에서 적용되는 법안을 과연 가상에서 똑같이 적용할수 있는가입니다. 도덕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많은 시간을 들여서 접근 해야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상화폐

 

이미 코인을 통해서 많은분들이 이해하고 계실텐데요. 현실이 아닌 가상에서 화폐를 현금화 하여 탈세나 불법적인 거래가 가능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독성 및 폭력성

 

가상세계는 말 그대로 현실에서 즐길수 없는 할수 없는 행위를 모두 할수 있으면서도 현실과 많이 닮아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일상생활을 황폐하게 만들수도있습니다.  또한 이런 현실적인 가상을 통해 폭력성이 증대되어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

물론 아직 상용화가 완벽하게 이루어졌다고 보기는 힘들겠지만 투자자 관점에서 메타버스 대장주나 관련주 또는 코인을 사두는것도 매우 좋은 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메타버스에 대해 좀 더 관심가지고 공부를 해 나간다면 좋은 투자영역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